제주의 임팩터

제주에서 긍정적 영향을 만들어가는 다양한 분들을
우리는 임팩터라고 부릅니다.

제주의 임팩터 프로필

개인김해건 #문제해결 #기록

1. 간단한 소개부탁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제주에 살고 있는 김해건입니다. 정치외교학과 언론홍보학을 전공했으며 현재는 다양한 활동을 하며 내,외적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카페 탐방은 왜 하게 되었나요?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나요?

예전에는 카페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어요. 저에게 카페는 그저 대화를 하기 위한 장소 혹은 과제를 하는 장소였죠. 어쩌다 유명한 카페에 가면 사진 몇장 찍고 '뷰가 좋네'라고 말하는 정도의 수준정도였어요. 그러다 여러가지 상황들이 얽혀서 카페 투어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올해 중순에 원도심주민통신문을 배포하는 알바를 한적이 있었는데 직접 방문해보니 '시내에 이런 카페가 있었어?'라는 생각과 '재방문해서 분위기를 느껴봐야겠다'고 다짐했어요. 그렇게 카페를 찾아가게 됐고 이곳의 커피 맛은 어떠한지, 여기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됐어요. 그리고 이걸 기록으로 남겨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사진도 많이 찍고 리뷰도 남기게 됐어요. 처음에는 두서없이 적었는데 이제는 저만의 메뉴얼을 통해 일관성있게 적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주말마다 인스타그램에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이색카페나 동네카페 위주로 직접 검색 혹은 돌아다니면서 방문하고 있어요. 카페마다의 특성을 기록해 다른사람에게 알리고 저만의 카페를 찾는게 목표입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익숙해지면 깔끔한 정보전달 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해요.

3. 인터뷰하고 기록한 경험들이 있나요?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어떤 역할을 했나요?

대학생때 오랫동안 학보사 활동을 했었어요. 기자활동을 하면서 강연의 내용을 메모하거나 인터뷰를 직접 진행하고 녹취를 푸는 활동을 많이 해왔기에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큰 어려움이 없었어요.
이후에는 오라동 문화발굴사업, 국제학교 FGI, 소통협력센터에서 진행한 그룹인터뷰 프로젝트에 참여했어요. 인터뷰에 참여해 타이핑을 하고 녹취록을 푸는 역할을 했습니다. 경험들이 쌓이다보니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실력이 많이 늘었답니다.

4. 문제해결톤 시즌 3,4에 참여한 경험은 어땠나요? 어떤 면에서 유익했나요? 재미있었나요?

저는 2019년에 이어 올해가 2번째 참여였어요.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무박2일로 진행된 작년과 다르게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2주간의 비대면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학과 수업을 같이 들었던 3명을 설득해 팀을 구성했는데요. 8팀만 뽑는다는 소식을 듣고 미리 회의도 하는 등 준비를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영광스럽게도 8팀안에 선정됐죠. 퍼실리테이터와 매니저님이 팀마다 매칭이 된 후 약 2주간 5단계의 문제해결과정을 거치며 프로그램은 진행됐어요.거의 매일마다 zoom을 이용해 온라인회의도하고 새벽2~3시까지 그룹콜도 하면서 의견을 나누고 조율했어요. 가끔 오프라인으로도 만나기도 했고요. 중간중간에 고비도 있었지만 팀케미스트리가 너무 좋아서 좌절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및 포장이 늘어나면서 일회용플라스틱이 늘어나고 있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환경을 큰 주제로 잡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한 플라스틱 줄이기'라는 내용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직접 발로 뛰며 8곳의 재활용도움센터를 돌아다니며 인터뷰도 진행하는 등 현장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했습니다.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줘서 2등이라는 좋은 결과도 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문제해결톤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우선 프로그램의 취지인 문제의 근본원인을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좋은 방향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함으로써 사고가 깊어졌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숨겨진 능력을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생각했던 것 보다 침착하고 뛰어난 사고를 보여준 팀원들의 모습에 자주 놀라기도 했습니다.
팀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의지와 책임감, 열정과 올바른 자세가 조화를 이뤄 즐거웠던 2주의 프로그램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주소: https://blog.naver.com/rlagorjs0211





0